놀이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 … 중 략 … ≫
Ⅱ. 연극놀이의 정의연극적인 요소를 이용한 놀이를 말한다. 연극요소를 이용하여 자유로운 사고와 신나게 스트레스를 풀며 따분함을 없애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연극이라 할 때 무척 어려운 작업으로 알고 있고 실제로 어
, 신체발달면, 습관, 행동 등을 살피고 분석해서 지도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고 계획하고 준교사로서 아동들에게 모범을 보여 교육적인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지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특수교육 현장에 일익을 감당하는 소중한 자원임을 명심해야 하겠다.
담화환경과 유형에 따른 담화 방법을 익힌다.
Ⅲ. 말하기 영역의 핵심 지도 내용
1) 말하기의 본질
① 말이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임을 알기
② 말하기가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알기
③ 말하기가 사회·문화적 과정임을 알기
2) 말하기의 원리
① 내용을 통일성 있게 조직하여 말하기
연극의 종합성은 필수적으로 그것을 보완하고 통합하는 기능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그 기능이 현대 유럽 연극에서 연출이라는 명칭으로 굳어졌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처럼 전체를 통괄하는 것이 그의 기능이나, 연출의 기능 자체는 예부터 있어서 연기자 가운데 책임 있는 한 사람이 그 역할을 담당해
제1장. 연구 배경과 문제 제기
1.1 연구 배경: 놀이의 중요성과 교육적 역할,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인간은 태어난 순간부터 삶의 여정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삶의 여정은 쉽지 않은 것입니다. 특히 어린 시절은 부모님의 지도와 보호 없이 혼자서 일어서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어린 시절은 인간
유형의 공격성이 실제로 행사되는가를 더 정확히 예언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는 공격행동을 학습으로 설명하는 학습이론이다(교재, p180). 이러한 점에서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사회환경 속에서 단지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
연극’을 지향하기 위한 것이었고, 마당극의 이 ‘열린 연극 지향성’은 이데올로기적으로는 ‘닫힌 사회’에 대한 저항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정치적 요인들, 거기에 관계된 이데올로기, 경제적 요인들, 체제 내의 기성 연극의 폐쇄성, 권력가의 부패 등등 이러한 닫힌 사회의 모순들을 열린 공간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여기에는 그 놀이를 통해 배우는 참여자와 놀이에 함께 참여하는 협조자가 있다. 교육연극에서 ‘배울거리’는 ‘자아와 세계를 인식하고 그에 반응하며 표현하는 체계, 그 체계를 통한 새로운 의미 찾기, 찾은 의미를 창의적으로 활용하기’를 말한다. 교육연극은 모든 교과를
역할을 했다. 또한, 장소가 장기적으로 고정됨에 따라 국내외 여행사를 통한 관광객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게다가 전용관을 통한 공연으로 노우-하우가 축적되어 전용관 운영 기술은 PMC의 핵심 역량으로 자리 잡았다.
⑤ 체계화된 마케팅 관리
우수한 기술(전문성)은 마케팅과 결합이 됨으로써
역할놀이를 시행하게 함으로써 학습의 진지성을 높이고, 적절한 양의 자료를 사전에 교사와 학생이 함께 준비해 두고 놀이의 유의점과 목적을 철저하게 안내함으로써 시간의 지연을 줄일 수 있다.
Ⅱ.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정의역할놀이는 학생들이 서로 어떤 문제 상황에 대해 토론하고,